올해 온라인 수출 키워드는 ‘한류·혁신제품·감동·아시아’
상태바
올해 온라인 수출 키워드는 ‘한류·혁신제품·감동·아시아’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8.12.11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해외 마케팅 트렌드로 ‘한류’, ‘혁신제품’, ‘감동’, ‘아시아 시장’이 제시됐다.

한국무역협회는 11일 온라인 해외 마케팅 성공사례 18건을 모아 발간한 ‘2018 스타트업에게도 e-知한 온라인 해외마케팅 수출성공 스토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특히 이번 사례집은 스타트업과 수출초보 기업들이 온라인 해외마케팅 참고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마케팅 기법에 대한 상세 가이드가 함께 포함됐다.

트레이드코리아는 수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이 국가별·품목별 맞춤형 바이어와 거래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 1~11월 중 작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4609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성사시켰다.

성공사례집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에서 한류의 인기에 힘입어 화장품과 미용기기의 트레이드코리아 활용 수출액은 819만 달러로 전체 수출실적 중 가장 많은 비중(17.8%)을 차지했다.

기능성 화장품 전문기업 뷰렌코리아는 무역협회로부터 바이어 소개에서 수출계약까지 밀착 지원을 받아 호주시장 진출에 성공했으며, 이 경험을 바탕으로 일본, 미국, 태국, 러시아 등지로 판로를 넓히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혁신제품 수출도 두드러져 트레이드코리아 수출액의 46%를 스타트업이 차지했다.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제품을 개발한 브런트는 지속적으로 해외시장의 문을 두드린 결과 인도네시아 최대 전자제품 유통사와 첫 수출계약을 체결하는데 성공했다.

해외 바이어에게 감동을 안겨 수출에 성공한 사례도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목적으로 하는 소셜 벤처기업 루미르는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양초에 의지해 공부하는 필리핀 빈민가 아이들을 돕기 위해 발광다이오드(LED) 양초 램프를 개발했다.

트레이드코리아가 해외에 홍보한 결과 제품 개발배경과 성능에 감동한 브루나이 바이어가 최종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지역별로는 올해 트레이드코리아 수출의 58.8%는 아시아로 향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46.8%포인트보다 증가한 수치로, 국가별로는 중국(17%), 미국(9.9%), 베트남(6.7%), 홍콩(6.4%), 인도(6.0%) 순이었다.

무역협회 허덕진 e-Biz지원본부장은 “트레이드코리아는 우리 중소기업들이 해외 B2B 시장에 진출하는 과정에서 가장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라면서 “내년에는 스타트업과 수출초보기업의 온라인 해외 마케팅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