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서 차세대 엔진 2종 공개
상태바
현대·기아차,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서 차세대 엔진 2종 공개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8.10.23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참가자들이 ‘스마트스트림 G1.6 T-GDi’ 엔진을 관람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현대·기아자동차가 오는 24일까지 경기도 화성시 롤링힐스호텔에서 ‘2018 현대·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내연기관과 전동화: 소비자 가치 최대화를 위한 협업’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컨퍼런스는 현대·기아차가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새롭게 선보이는 차세대 파워트레인을 소개하고 세계 각국 전문가들과 최신 파워트레인 관련 기술을 공유하는 기회의 장으로 마련됐다.

행사에는 보쉬, 콘티넨탈, 델파이 테크놀로지스, 덴소, 마그나, 말레, 셰플러, 발레오 등 세계 유수의 파워트레인 관련 업체들과 국내외 학계, 유관 학회, 연구소 등에서 130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가한다.

최신 기술 전시뿐만 아니라 가솔린·디젤엔진 관련 혁신기술, 소음·진동 저감 기술, 배기 후처리 기술, 변속기 신기술, 친환경차 혁신 기술, 전동화 기술 등 7개 분야에 걸친 총 55편의 주제 발표 세미나도 진행된다.

특히 2019년 상반기부터 현대·기아차에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인 신규 엔진 ‘스마트스트림G1.6 T-GDi’, ‘스마트스트림 G2.5 GDi’를 소개하고 두 기종의 우수성과 적용 기술에 대해 발표하는 자리도 갖는다.

‘스마트스트림 G1.6 T-GDi’는 최고출력 180마력(ps), 최대토크 265Nm의 동력성능을 갖춘 엔진으로 연소 기술 강화, 최적의 온도 제어 시스템 구현 등을 통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했다.

특히 가변 밸브 기술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로 꼽히는 ‘연속가변밸브듀레이션(CVVD)’이 양산 적용되는 것은 물론 연비 개선을 극대화한 ‘저압 배기가스재순환 시스템’이 국내 최초로 적용된다.

‘스마트스트림 G2.5 GDi’는 최고출력 194마력(ps), 최대토크 246Nm의 동력성능을 갖춘 엔진으로 최적의 연료 분사 시스템·온도제어 시스템 구현, 마찰 저감 신기술 적용 등을 통해 엔진 마찰 손실을 획기적으로 줄여 연비 경쟁력을 확보했다.

또 고압축비·아킨슨 싸이클 기술 적용을 통해 연소 효율을 극대화했고 운전 조건에 따라 직접 분사(GDI) 또는 포트 분사(MPI)를 선택할 수 있는 듀얼 연료 분사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적용했다.

현대·기아차는 스마트스트림 G1.6 T-GDi, 스마트스트림 G2.5 GDi 외에도 스마트스트림 G1.6, 스마트스트림 D1.6, 스마트스트림 IVT, 스마트스트림 8AT, 코나EV 시스템 등 총 7개 전시물과 벨로스터, 넥쏘, 더 K9, 니로EV 등 4개의 차량을 전시해 파워트레인 기술력을 알리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컨퍼런스는 관련 업체·학계에 현대·기아차의 신규 엔진을 소개하는 뜻 깊은 자리”라며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가 자동차 업계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업계의 고민을 해결하고 기술혁신의 디딤돌이 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