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까지 시험·연구 목적으로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17개 기관 총 30대의 자율주행차가 약 19만km를 주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6년 말까지 자율주행차의 주행실적은 약 2만6000km(11대)에 불과했지만 임시운행허가를 통해 전국을 주행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동일한 자율차를 여러 대 신청하거나 추가 신청하는 경우 절차를 간소화해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기관도 11대에서 30대로 증가하면서 주행거리도 7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자동차 제작사가 전체 주행실적의 대부분(약 75%)을 차지했던 2016년과 달리 지난해에는 현대모비스·LG전자 등 부품·IT업계의 주행실적 비중 6%에서 38%로 크게 증가했다.
자율주행차의 주요 주행지역은 경부·영동 도속도로와 여의도·화성·의왕 등)서울·경기지역이었다.
이는 주로 제작사·연구소가 화성·의왕에 위치해 있으며 Level3 수준의 자율차를 연습하기 위해 고속도로 구간을 주행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국토부는 자율주행차 개발기관들이 자율주행기술을 연습할 수 있도록 전용시험장 케이시티(K-City)와 정밀도로지도 구축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K-City의 고속도로 구간을 완공해 민간에 우선 개방하고 있으며 자율주행에 필요한 정밀도로지도도 구축해 민간에 무료로 제공해 오고 있다.
특히 평창·여의도와 같이 기관이 요청하는 일부 도로구간은 정밀도로지도를 우선 구축해 민간이 자유롭게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해오고 있다.
국토부 김채규 자동차관리관은 “자율차가 축적한 주행데이터를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데이터 공유센터를 올해 말까지 구축해 연구기관들이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