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블랙박스 소비자불만 대부분은 ‘녹화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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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블랙박스 소비자불만 대부분은 ‘녹화 불량’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7.04.27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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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블랙박스에 대한 소비자불만은 ‘녹화불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2~2016년) 접수된 차량용 블랙박스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967건으로 매년 평균 193건이 접수됐다.

피해내용으로는 제품불량 573건(59.3%), 구입계약 354건(36.6%) 등으로 관련 분쟁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특히 제품불량 관련 피해구제 신청 573건 중 구체적 피해유형이 확인된 381건을 분석한 결과 블랙박스의 핵심기능인 녹화가 안 되거나 화질이 불량한 경우가 247건(64.8%)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전원불량 86건(22.6%), 블랙박스 장착에 따른 차량 배터리 방전 40건(10.5%) 등이었다.

▲ <자료=한국소비자원>

구입계약 관련 피해는 최근 2년간 접수된 피해구제 신청의 절반 이상을 차지해 판매상술이나 판매방법에 따른 소비자피해도 상당했다.

특히 최근 5년간 무료장착을 빙자한 악덕상술로 피해를 입은 경우가 215건(22.2%)으로 구입 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신용카드 포인트로 구입을 권유한 후 대금을 임의로 신용카드로 결제한 상술이 85건(39.5%)으로 가장 많았다.

또한 무료장착 후 선불식통화권을 구입했지만 지급하지 않고 연락을 두절한 경우가 71건(33.0%), 통신요금 납부방법을 신용카드 결제로 변경 시 블랙박스를 무상으로 장착해주겠다고 한 후 대금을 임의로 결제하거나 블랙박스 대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통신비를 대납하겠다고 한 후 연락을 두절한 상술이 각 18건(8.4%) 등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차량용 블랙박스 구입 시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 내 성능 비교분석 결과를 참고할 것과 ‘무료’라는 말에 현혹되지 말고 신용카드 번호와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 제공은 신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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